티스토리 뷰

목차



     

     

    점심 식사 후에 업무나 공부에 집중하려고 하면 눈꺼풀이 무거워지며 졸음이 밀려오는 경험을 한 번쯤 다 겪어보셨을텐데요. 식곤증으로 인해 업무 수행능력이 떨어지는 걸 방지하기위해 오늘은 식곤증 이유와 식곤증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식곤증 이유

     

    식사 후에 졸음이 밀려오는 현상을 식곤증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하곤 하는데요. 식사를 한 후에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식사 후 혈당의 변화

     

    식곤증 먹는 음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상승하고, 식사 중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급격하게 올랐던 혈당이 다시 급격하게 떨어지고, 이때 졸음과 피로감이 발생합니다.

    2. 소화 과정

    식사 후 소화가 진행되면 혈액의 흐름이 소화기관에 집중됩니다. 이때 소화를 위해 신체 에너지가 사용되어 뇌의 혈류량이 감소하고 음식물 졸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면 부족

    수면 부족으로 피로해지면 식사 후 평소보다 에너지 부족을 일으켜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4. 과식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 과정이 길어지고 소화를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분은 평소보다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5. 혈당 스파이크

    누구나 식사 후에는 어느 정도 졸릴 수 있지만, 참을 수 없을 정도로 피로감을 느낀다면 혈당 급등을 식곤증의 원인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뇨와 같이 혈당이 불안정한 경우 고탄수화물, 액상과당, 정제탄수화물, 단당류 등을 많이 섭취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식곤증 없애는법

     

    심한 식곤증은 업무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며 무리력감, 피로감을 느끼게 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져오는데요. 식곤증을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식습관 교정


    국수, 덮밥, 김밥과 같은 과도한 탄수화물이나 햄버거, 피자, 돈가스와 같은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여 심한 식곤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야채, 단백질, 적당한 탄수화물의 균형 잡힌 식단은 음식의 졸음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식하기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소화 과정이 길어지고 졸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의 음식을 여러 번 섭취하면 음식 졸음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숙면

    수면 부족은 심각한 음식 졸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은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일상 생활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은 음식 졸음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식후 걷기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을 하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혈당이 원활하게 올라갑니다. 따라서 식사 후 30분 이내의 가벼운 움직임은 음식의 졸음을 없애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먹는 순서 바꾸기

    먹는 순서만 바꿔도 혈당이 급등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채소 등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고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순서대로 섭취하면 식후 혈당이 원활하게 상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